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재택 근무의 실효성은 과연 어떨까?

by victoryea 2024. 1. 30.
반응형

코로나 전 이후로 재택을 4년 정도 경험 해보았는데 장단점이 존재 했습니다. 

많은 경영자들이 지금도 고민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재택을 유지 하자니 업무의 효율성이 걱정되고 

없애자니 직원들의 반발이 예상되는 양날의 검이죠. 

재택을 경험하고 나니 장단점이 뚜렷하게 보이더라구요.

고민중인 불상

5가지 장점

유연성과 편의성

택 근무는 일하는 장소와 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출퇴근 시간이 없어지므로 개인의 편의에 따라 업무 일정을 조절할 수 있는게 가장 큰 장점이죠.  출퇴근이 시간이 가장 중요한 이시대에서 없어서는 안되죠.

 

작업 환경 조절

자신만의 공간에서 일할 수 있어 작업 환경을 개인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음악을 틀거나 원하는 조명을 설정할 수 있어 편안한 분위기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어폰을 끼고 일을 할 때 이제 상사의 눈치를 안봐도 됩니다. 

 

시간 관리 용이

출퇴근 시간이 단축되므로 더 많은 시간을 업무에 할애할 수 있습니다. 자유로운 근무 시간은 개인적인 일정을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워라벨을 꿈꾸는 MZ 세대들에게는 이보다도 좋은 혜택이 있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집중도 향상

집에서는 주변 소음이나 간섭이 적기 때문에 집중력이 향상되고, 생산성이 증가할 뿐 만 아니라 더 많은 일을 효율적으로 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IT나 사무직을 하시는 업종에는 만족도가 높습니다. 

 

업무-가정 균형 유지

가족 및 개인 생활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어 업무-가정 균형을 유지하기가 더 쉽습니다. 

이게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요?

 

 

5가지 단점

소통의 어려움

실시간 소통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팀원들과의 협업이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이메일이나 메신저를 통한 의사소통이 대체로 느려질 수 있습니다. 가장 답답하고 견디기 힘든 것중에 하나입니다. 일처리가 상당히 느려지기 때문에 손실이 클 수 있습니다.

 

자기 관리 필요

개인의 업무 일정을 스스로 관리해야 하므로 시간 관리 및 업무 우선순위 설정 능력이 필요합니다. 신입사원이나 연차가 적은 직원들에게는

어쩌면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회적 격리

외부와의 소통이 줄어들고 직장 동료와의 미팅이 가상으로 이뤄지면서 사회적 활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협동,배려,관심,이해 라는 단어들이 무엇인지 모르고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일과 생활의 경계 모호성

가정과 직장 간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업무 시간 외에도 일에 대한 부담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나는 어디에 있는가? ㅎㅎ

 

기술적인 문제

인터넷 연결 문제, 비디오 콜 소통의 어려움 등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업무 효율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장 힘든 것중에 하나죠 나는 IT 전문가가 아닌데 다 배워야합니다. 

 

업무 독립성 부족

직장에서의 지원과 피드백이 부족할 수 있어 업무 독립성이 높지 않을 경우 효과적으로 일을 수행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성장하는데 가장 걸림돌이 됩니다. 개인주의와 편리주의가 깔려있기 때문에 살아남기 더 힘들 수 있습니다.

재택 근무중

 

재택근무는 (Remote-work) 말 그대로 리모콘 처럼 일을 할 수 있어야하는데 과연 코로나가 없어진 이시대에서 얼마나 갈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반응형